POSIX. (Pro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) - 유닉스 베이스
대략적인 운영체제의 구조(폰 노이만 베이스)
- a = b+ c; (assigment statement) instruction을 실행시킴
- 이걸 기계어로 컴파일함 => cpu가 처리할 수 있도록
- 그럼 opcode | oprand1 | oprand2 로 instruction 정의됨
- 그 code를 메모리에 올림 (이걸 fetch)한다고 함. 그러면 cpu가 실행함
(instruction의 종류는 1.배정문(assignment state), 2. 제어문 - 반복문, 조건문(selection)이 있다., 3. 함수호출문)
p.7의 모든 자원을 묶어주는게 system bus라고 한다.
p.8 커널모드 => 인터럽트는 유저 모드에서 커널모드로 넘어간다.
- Interrupt (이벤트 처리)
- interrupt handler는 os 안에 있다.
- interrupt가 걸리면 os의 handler를 찾아오는 개념
- 0 ~ 255 번의 interrupt가 있고 0 ~31번은 exception 이걸 해결하기 위해 예외 처리를 한다.
- 32 - 255 은 하드웨어 문제
- 128번은 systemcall =>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함수콜
그림 1.12 하나의 os에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다. Os는 kernel이라고 부름
그림 1.13 os는 interrupt handler의 집합체라고도 볼 수 있다.
- interrupt가 걸려서 os로 넘어가 interrupt handler로 처리하고 다시 원래로 넘어가는 것을 resume 한다고 한다.
- 4.3GHz면 1초에 4.3G개의 펄스를 내보낸다. 이를 클럭 속도라고 한다.
p.27 resource management
- 여기서 말하는 자원은 cpu, memory, 입출력장치
p.32 그림 1.15
Cache memory
캐시에 원하는 내용이 올라와있으면 - cache hit
캐시에 원하는 내용이 없으면 - cache miss
cache hit는 1msec 확률 0.9
cache miss는 10msec(메모리에서 캐시로) + 1msec 확률 0.1
기대치 구하는 공식 => Σ(값 x 확률 ) : Σxipi
1m x 0.9 + 11m x 0.1 = 2.0
따라서 cache 메모리를 키우면 hit 확률(Hit Ratio)이 올라가니까 속도가 빨라진다.
p.45 Real Time Embedded System
- 컴퓨터가 사물에 들어가 있는게 임베디드 시스템이라고 한다.
•⁃거기에 IP가 들어가 있으면 IOT(Internet Of Thing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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